침뜸정신과 무극보양뜸(계간 구당 2016 가을)
김봉석(정회원 20기, 정통침뜸교육원 대구지부 교수)
●구당침뜸법의 창안 정신
침뜸의학은 실천학문이다. 뜸사랑 회원들은 정통침뜸의 계승, 발전 및 구당침뜸법과 무극보양뜸의 연구, 교육, 보급을 통하여 仁術을 회복하고 국민 복지와 인류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구당침뜸법은 정통침구의학에 바탕을 둔 실천학문으로서 한 세기에 걸쳐 침뜸의학과 함께 해 온 구당 선생님의 침뜸 정신이 내포되어 있다.
무극보양뜸, 구당 기본침 및 구당 화상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그 내용은 저서, 강연, 논문 및 임상자료 등에 폭넓게 담겨있다.
구당침뜸은 침보다는 뜸을 위주로 치료하며, 구당 선생님은 이미 29년 전에 230여 가지의 질병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인체 계통별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뜸치료법을 제시하였다.
무릇 한 세기를 침뜸과 삶을 같이 해 온 구당 선생님의 어록이나 저서에 나타난 침뜸정신을 통하여 구당침뜸법의 창안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구당 선생의 철학에 담긴 침뜸정신
1) 애환정신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데 최선을 다한다. (뜸사랑 봉사수칙의 첫째 항목)
•침뜸을 통한 각종 통증 치료 설명(저서 '나는 침뜸으로 승부한다' 외 다수)
•구당 화상침 치료법(통증감소를 중시)
2) 봉사정신
•배워서 남주자(뜸사랑 구호)
•무극보양뜸을 인류의 자산으로 할 것을 주장함.(특허등록을 통한 사유화 거부)
•'돈과 명예 자랑 말고 봉사정신 계승하자. 장사꾼이 되지 말고 고통 없앤 침쟁이로'(구당 어록)
•'환자가 부르면 어디든지 가야 한다'는 선친의 말씀을 실천함
3) 화평정신
•몸의 음양조화로 정신적, 육체적 화평을 도모(陰陽和平之人)하고,
•가족과 단체 구성원들과 상호간 뜸떠주기를 통해 화평 정신을 고양하고,
무극보양뜸 보급, 확산으로 전 인류의 화평을 실현코자함.(무극보양뜸의 생활화로 개인, 가족, 인류의 화평을 구현)
4) 실용주의
•뜸시술은 부작용이 전혀 없으며, 뜸쑥과 향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시술이 가능함(구당뜸법)
•간단한 뜸시술 교육만으로 누구나 무극보양뜸 시술이 가능함
•平補平瀉(평보평사)의 적용으로 자침이 간편함(구당침법)
•구당기본침법을 통하여 짧은 기간에 자침술 습득이 가능함
•뜸의 보급, 확산을 복지의료정책에 반영하여 국가예산을 절감함(무극보양뜸)
●무극보양뜸의 의의
무극보양뜸은 구당침뜸의 진수라고할 수 있다. 구당 선생님은 무극보양뜸이란 '수천 년 이어져 온 쑥뜸술을 이용하여 인체의 8개 경혈에 시술함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종합의술이다.' 라고 정의한다.
또한 무극보양뜸은 구당침뜸의 핵심이며 정통침구의학이 낳은 인류의 자신이다. 구당침뜸은 잘 정제된 3년묵은 뜸쑥을 사용하는 정통뜸으로 직접구 방식이며 반미립대 크기로 뜬다. 뜸자리는 8개 경혈 12(女子는 13자리)로 누구나 쉽게 시술할 수 있도록 창안하였으며 그 실용성이 無限하다.
●무극보양뜸 경혈의 구성
1. 음양오행의 원리
음양오행은 우주의 작용원리이다. 우리 몸의 구성이나 작용이 소우주라고 할 만큼 음양오행의 이치와 원리에 상응한다는 것이다. 즉, 우주에 木 火 土 金 水의 다섯 가지 변화를 주관하는 오행이 있듯이 인체에도 오행에 상응하는 五臟의 기능이 있어 이를 통하여 均衡과 調和를 이루는 것이다.
무극보양뜸은 하늘의 陽은 百會를 배치하여 天氣를 받아들이고, 땅의 陰은 中脘을 배치하여 地氣를 받아들이도록 하였다. 인체 상하의 음양조화와 아울러 복부와 背面, 좌측과 우측의 경혈을 배합하여 전후와 좌우의 음양조화를 이루었다.
오행론에서 보면 중앙의 土를 중심으로 四肢의 曲池와 足三里를 배합하여 木 火 金 水의 작용으로 肝 心 肺 腎의 기능을 도와 상하 음양을 조절하는 것이다.
2. 氣血의 조화: 先天之氣와 後天之氣
기혈은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근본이며, 기는 혈을 생성하고 혈은 기의 근원이다. 즉, 기의 작용으로 혈이 생성되고 혈은 기에 영양을 공급한다.
생명활동의 근본이 되는 元氣는 선천지기 즉, 腎의 精氣에서 發源한다. 氣海와 關元은 선천의 원기가 모이는 곳으로 丹田이라고도 하며, 생장, 발육과 생식의 근원인 腎臟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이 두 경혈은 腎陽을 북돋우고[壯陽(장양)] 잃어버린 양기를 회복하며[回陽(회양)], 생식기 관련 질병의 主治穴이기도 하다.
여성의 경우 기해와 관원 대신에 中極과 水道를 사용한다. 중극은 방광경의 募穴(모혈)이며, 수도는 소장과 방광경만 아니라 몸 전체의 물[水] 관리에 관여하고 利尿작용과 子宮기능을 돕는다. 또한 중극은 本經脈이 임맥이지만 간, 비, 신경맥과도 교회하는 중요한 혈이다.
한편 인체는 先天의 기 즉, 元氣를 끊임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부족한 상태이므로 脾胃와 肺기능이 중심이 되어 생성되는 後天之氣의 보충이 필요하다.
3. 오장기능 강화: 오행의 조화
무극보양뜸은 五臟의 기능을 강화함과 동시에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이 기해, 관원은 신장 기능을, 폐유는 호흡기능을 각각 강화한다. '환자는 잘 먹으면 산다'는 평소 구당 선생님의 말씀은 脾胃 기능을 중시하는 것이다.
무극보양뜸 8혈 중 中脘, 足三里, 曲池가 모두 脾胃를 보양하는 혈이다.
수도는 위경맥이 본경맥이며, 관원과 기해는 위경맥과 교회화고, 중극은 비경맥과 교회함으로써 모두가 비위기능에 관여한다. 膏肓(고황)은 心臟기능을 강화하고 몸 속 깊은 병을 치료하며, 心神기능은 百會가 맡아 정신의 사령탑 역활을 하는 것이다.
4. 경락경혈학적 의미
무극보양뜸 경혈의 본경맥, 표리경맥 및 교회경맥
무극보양뜸 경혈은 경락경혈학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男女 10개의 무극보양뜸 경혈은 임독맥, 수족양명경 및 족태양경의 5개 경맥에 각각 소속되며, 이들은 다른 3개 경맥과 표리관계에 있고 8개 경맥과 교회한다. 이와 같이 무극보양뜸 경혈의 본경맥, 표리경맥, 교회경맥은 14경맥 중 수소음경과 수궐음경을 제외한 모든 경맥을 포함하고 있다.
'내경 靈樞 本神'에서는 '心은 脈을 저장하고, 맥은 神이 머무는 집이다(心藏脈, 脈舍神).'라고 하여 心神을 주관하는 심을 君主之官'이라 하고, 心包는 심의 대행기관으로 전신 조절작용에 관여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수소음심경과 수궐음심포경은 무극보양뜸 穴의 본경맥, 표리경맥 및 교회경맥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으므로 膏肓과 百會로 하여금 각각 心과 心神의 기능을 담당하도록 한 것이다.
한편 무극보양뜸은 기혈의 생성, 순환과 장부의 기능을 돕거나 그 불균형으로 초래되는 증상들을 치유하는 등의 다양한 혈성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폭넓은 경락치료를 통한 본치와 아울러 이러한 다양하고 조화로운 혈성들을 통한 국소치료로서 치료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무극보양뜸 경혈의 穴性 분류
氣血: 보혈 어혈 보기 이기 청열 온중회양 제탁
肝膽: 서근 거황 거풍 진경
心, 心包: 통맥 강혈압 성뇌 진정 안신
脾胃: 지구 최토 소화 위통 복통
肺大: 지해 정천 거담 항결핵
腎膀胱: 통유 이뇨 장양 월경통
기타: 소염 거한 항학 주관절 통증, 하지 통증
●무극보양뜸의 특장점
뜸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중국, 일본 및 서구에서도 오랫동안 행해지고 있으나 아직 그 효능을 충분히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구당 뜸법은 열자극을 통하여 자율신경과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며 피부 표면에 화상을 입혀 생성된 특수단백체가 혈액에 흡수되어 생체반응이 일어나게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뜸의 효능으로는 1) 세포의 활발한 움직임, 2) 혈액순환 개선, 3) 적혈구와 백혈구 증가, 혈액 산성화 방지 등의 혈액 성분 개선, 4) 면역력 증가, 5) 호르몬 분비 조절, 6) 신경과 내장기능 조정, 7) 진통작용 등이 있다. 무극봉양뜸은 이러한 뜸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류의 무형자산인 것이다. 무극보양뜸의 효능과 사용상의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전조작용(전조작용)이다
전조작용은 무극보양뜸 경혈의 구성이 음양오행 원리에 바탕을 두고 14경맥 중 12경맥을 유주, 교회하며 기혈의 생성과 순환을 돕고 五臟의 기능을 강화하는 다양한 혈성을 포괄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전조작용이란 인체 내부기관이 장기간 조화를 이룸으로써 체질이 개선되는 작용으로 그 증상은 체중절감, 수면습관, 허약체질, 월경불순, 배변습관 등의 개선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전조작용은 장기간 구당뜸법을 실천한 결과 호르몬 분비조절, 자율신경기능 조절 및 혈액성분 개선 등 체질개선 효과를 가져오는 인체 기관의 총체적 작용으로서 무극보양뜸의 특징이며 장점이다.
둘째, 무극보양뜸의 實用性이다
침뜸의학은 실천학문이며, 실용주의는 구당침뜸의 진수라 할 수 있는 무극보양뜸을 통해 실현한 가장 큰 덕목이기도 하다.
무극보양뜸 자리를 취혈 해 주면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뜸을 뜰 수 있다. 또한 뜸시술을 자율화하게 되면 질병예방으로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고, 점차 증가하는 은퇴자들의 무극보양뜸 봉사를 통하여 국민건강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등, 그 직,간접적 효과는 실로 무한하다고 할 것이다.
셋째, 무극보양뜸을 위주로 치료하고 침은 보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제고한다
구당침법에서는 1)자침 수를 줄이고, 2)淺刺(천자)를 원칙으로 하며, 3)현대인의 각종 약물복용, 음식물 및 스트레스 등으로 장부의 허실 분별이 용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직자시 인체에서 보사작용이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으로 보사법을 쓰지 않는다(平補瀉法).
넷째, 무극보양뜸을 전신기혈의 조화를 이루어 주는 '根本치료' 방법으로 사용한다
구당 선생의 역저인 '무극보양뜸'에서는 인체계통별 '122개의 질환'을 분류하여 각 질환에 대한 '基本치료와 '選擇치료' 방법을 설명하면서 무극보양뜸을 전신기혈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근본치료법으로 채택하였다.
다섯째, 무극보양뜸은 병을 豫防하는 뜸요법이다
무극보양뜸의 포괄적인 경맥 유주와 다양한 혈성들은 인체의 항상성을 제고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임으로써 근본치료를 가능케하고, 면역력 강화와 체질개선을 통하여 병을 예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섯째, 무극보양뜸은 癌을 포함한 난치병 치료에 효과가 크다
현대의학으로 치유가 쉽지 않은 아토피 질환을 치유한 사례가 많으며 암을 포함한 난치병 치료시 인체 저항력을 높여 치료를 용이하게 한다.
대부분 난치병은 그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여 국소치료법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침구의학의 기본 관점인 均衡조절요법을 통하여 자연치유력을 회복하여야 한다. 무극보양뜸은 이러한 관점에서 난치병 치료효과를 기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일곱째, 구당 선생님은 무극보양뜸 치료시 募穴과 背兪혈을 배합하여 다수 사용하며 아시혈을 중요시 한다
무극보양뜸의 구성이 陰陽오행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오행의 木 火 土 金 水가 자연계의 모든 현상을 담고 있듯이 오장도 오행에 상응하여 그 작용과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구당침뜸법에서는 복부에 취치하면서 각 장부의 기가 모이는 募穴을 진단과 치료의 중심으로 하여 무극보양뜸으로 근본치료를 하는 것이다. 아래는 남수침술원 내원 환자 500명에게 처방한 뜸혈 가운데 독맥상의 치료혈을 제외한 무극보양뜸, 당뇨 치료 및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사용한 숫자이다.
<구당 침뜸치료 시 많이 처방하는 혈>
兪혈: 심유 간유 격유 비유 대장유 담유 삼초유 위유 240회(28%)
募혈: 거궐 전중 천추 276회(33%)
기타: 양문 대추 삼음교 음교 활육문 대거 두유 330(39%)
背兪혈은 장부의 기가 배부에 있는 방광경 제1선에 모여 있는 경혈이다. 장부의 병변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각 장부의 배유혈에 나타나는 압통감과 예민감의 이상 반응을 활용하는 것이다.
아시혈은 눌러서 아픈 부위를 진단하고 치료점으로 삼은 국소혈(국소혈)이며 이를 천응혈(천응혈)이라고도 한다. 척추가 있는 배부에서 경혈 반응이 잘 나타나며 진단점으로 사용되는 아시혈은 五方뜸을 많이 사용하는 치료점이기도 하다.
침뜸치료에서 전체의 본질을 치료하는 본치와 국소의 현상을 치료하는 표치는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통증치료나 국소의 응급조치로 증세가 수그러든 후에 경락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이다. 본치는 經絡치료로만 가능하므로 아시혈은 표치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끝맺는 말
뜸사랑에는 한국정통침구학회가 주관하는 1년 과정의 교육을 마치고 정회원 시험에 합격한 5천명 이상의 회원들이 있다. 이들은 구당침뜸법의 실천을 통하여 정통침뜸의 脈을 잇는 '붕어빵'이 되고자 노력해 왔다.
무극보양뜸을 전 세계에 보급하여 인류의 건강과 복리를 실현하는 것이 구당 선생님을 중심으로 한 뜸사랑인들의 목표이자 꿈이다.
인류의 소중한 자산인 무극보양뜸의 무한한 가치와 창안 정신을 다시금 되새기고 이를 보존, 확산하는 의지를 가다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침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74. 의사가 침뜸하는 통합의학의 길(계간 구당 2017 봄) (0) | 2017.04.22 |
---|---|
瀉血鍼(사혈침)의 유용성 (0) | 2017.03.18 |
470. 현직 소아과 전문의의 침뜸 사랑(계간 구당 2016 겨울) (0) | 2017.03.13 |
469. <새 침뜸 교재 편찬과 침뜸 세계화의 원년>(계간 구당 2016 겨울) (0) | 2017.02.25 |
466. 구당 무극보양뜸, 중국 칭하이성 제5인민병원과 교류협력 맺다 (0) | 2017.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