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4. 우측 무릎과 허리의 통증이 있다.

ㅇㅇㅇ(여 66)

병력

7년 전에 많이 피로를 느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을 받았다. 약을 복용중이다.

2003. 9. 16

우측 무릎과 허리에 통증이 있다. 아이를 낳고 허리를 다친후 통증이 심했다. 우측 무릎이 부어 있고 좌우 무릎의 온도차가 저명하였다. 약간 비만 체격이다. 허리의 우지실 부위에 부종이 있고 압통이 있다. 요즘도 피곤을 느낀다.

구당말씀

허리의 부종 부위 때문에 무릎의 이상이 왔다고 하고 우측 허리 부종은 다른 것으로는 치료 할 수없고 뜸을 해야 한다고 하셨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추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지실 슬안

뜸: 무극보양뜸 요1234극하 요23협유사이, 우지실

 

 

6-48. 왼쪽 안면의 통증이 심하다.

ㅇㅇㅇ(여 48)

병력

2003년 4월에 증상이 발생하였다. 병원에서 치료받았으나 호전이 없다.

2003. 9. 28

왼쪽 안면의 통증이 심하다. 시험준비로 무리를 했다. 운전중에 놀랐다. 적당한 체격에 피부는 하얗고 광택이있다.

구당말씀

삼차신경통은 대개 딱딱하거나 질긴 무언가를 오래 씹었을 때 발생하는 경우와 턱관절의 문제로 야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셨다. 반대쪽 하관에 유침후 환부의 하관에 심자하셨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우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하관 상관 협거 예풍 사백 심유

뜸: 무극보양뜸 신유 완골

 

고찰- 삼차신경통

1. 구당치료

환자는 수술을 권유받은 상태이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완골 부위에 뜸을 하여 삼차신경이 지나는 부위의 부종이나 압박을 줄이고 삼차신경의 분지 중 가장 많은 증상을 나타내는 악관절부위의 하관을 침으로 치료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다.

무극보양뜸으로 전신기혈의 순환을 도와 몸의 균형을 잡고 완골에 뜸하여 신경기시부의 압박을 해소하고 하관에 침하여 삼차신경지배하의 근육의 기혈순환을 도와 통증을 줄인다. 아시혈(협거, 상관, 예풍)등에도 침하여 얼굴의 기혈을 순환시켜 통증을 해소한다. 이때 반대쪽 하관에 약자를 하여 환측의 통증을 줄인후 환측의 하관에 심자하여 강자극을 하였다.

침뜸의학에서 삼차신경통과 유사한 증상들로는 편두풍, 두풍, 면통 등이 있다.

 

2. 현대의학적인 견해

신경통이라 하면 연세드신 분들이 무릎이나 허리 등이 아픈 것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정확히 말하면 그것은 대부분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통증이라고 봐야 한다.

뇌에서는 12쌍의 뇌신경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얼굴 부위에 감각을 주로 느끼게 하는 신경을 삼차신경이라고 한다.

 

 

6-49. 전신 무력감이 있고 몸이 저리고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있다.

ㅇㅇㅇ(남 48)

병력

2003년에 금연을 시작한 후 소변의 잔뇨감 등이 발생하여 검사를 하였다. 이유를 알수 없다고 하였다.

2003. 9. 28

전신무력감이 있고 몸이 저리고 소변이 자주마렵다. 손바닥과 등이 뜨겁다. 손가락이 뻣뻣하고 저린감이 있다. 음식절제가 되지 않는다. 소변이 자주마렵다. 약간 비만한 체격이다.

구당말씀

담배를 끊으면 식욕이 좋아져 살이찌는 경우가 많다. 손과 손가락 부위의 경화양상의 강직은 비실의 증상으로 보이며 비가 기육을 주관하기에 비의 문제로 온 손의 경화를 치료하기 위해 비유의 뜸이 필요하다고 하셨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추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우양문

뜸: 무극보양뜸 거궐 비유 신유 중극

 

고찰- 전신성 경화증

1. 구당치료

침뜸의학에서는 이 환자의 증상을 비위의 문제로 보고 있다. 무극보양뜸으로 전신기혈의 순환을 도와 몸의 균형을 잡고 비유에 침뜸하여 비위로 가는 기혈의 불균형을 해소하며 신유 중극에 침뜸하여 신허로 인한 빈뇨을 다스렸다.

 

2. 현대의학적인 견해

전신성 경화증은 피부와 혈관의 섬유화 및 위장관, 폐, 심, 신 등 내부 장기의 섬유화가 특징이다. 레이노 현상. 95%의 환자에서 관찰된다. 찬곳에 노출되거나 감정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손가락의 허혈 현상이다. 창백해졌다 시퍼렇게 변한후 충혈이 되면서 저림감이나 통증을 호소한다.

 

 

6-50. 발바닥의 화상

ㅇㅇㅇ(2세)

2003. 9. 2

끓인 물에 발바닥에 화상을 입었다. 병원에서 응급처치를 하고 침술원에 내원하였다. 3도화상에 가까웠다. 3일 치료하고 2도로 보였던 곳은 많이 호전되었다. 발바닥 중앙부위는 상처가 깊어 괴사가 우려되었다. 병원에서 드래싱을 병행하였다. 10일후에는 흔적을 별로 찾아볼수 없었다.

처방

침: 발바닥 화상부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침을 놓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