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론2, 3(개론)

 

 

 

음양 사이에는 '상호대립' '의존' '소장(소멸, 성장하는 운동)', '전화(극에 달하면 변화하는)'

하는 관계가 있다. 오행론은 사물이 木, 火, 土, 金, 水의 5가지 운동 변화로 구성된다고 본다.

 

 

 

음양론

개념

음양은 서로 대립되는 사물을 대표하고, 동일한 사물의 내부에 존재하는 서로 대립되는 양면을 대표한다. 소문에 "음양은 자연계의 규율이고, 만물의 강령이며, 변화의 근본이고 生死의 근본으로서 신명이 모이는 곳이다. 따라서 병을 치료할 땐 반드시 근본에서 찾아야 한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움직이는것, 외향적, 상승적, 온열적, 명료한것은 陽에 속한다. 상대적으로 정지한 것, 내향적, 하강적, 한랭적, 어두운 것들은 陰에 속한다. 소문에 "천지는 만물의 상하이고, 음양은 기혈의 음양 속성을 대표하며, 좌우는 음양이 운행되는 통로이고, 水火는 음양의 징조이며, 음양은 만물의 시초라고 한다. 그러므로 陰은 안에 있으면서 陽의 보호를 받고, 陽은 밖에 있으면서 陰의 부림을 받는다"고 했다.

 

 

음양의 기본변화

음양은 대립, 의존, 소장(작아지고, 성장 커지는 운동), 전화(극적인 변화)를 한다. 음양이란 대립적이며 통일적인 관계이다. 의존. 한 쪽만 단독으로 의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기는 양에 속하고, 혈은 음에 속한다" "기는 혈을 거느리고, 혈은 기가 머무는 곳이다"

소장. 대립, 의존은 항시 부단한 운동 변화 속에서 이루어진다(소장평형). 사물의 운동은 절대적이며 정지는 상대적이고, 소장은(운동을 의미) 절대적이고 평형은 상대적이다. 겨울에서 봄으로 이것은 음소양장의 과정이다. 여름에서 가을로 이것은 양소음장의 과정이다.

전화(극적인 변화). 소장은 느슨한 양적인 변화라면, 전화는 양적인 변화 결과에 따른 질적인 변화이다. "만물이 생장하는 것을 化(화)라 하며, 만물의 발전이 극에 달한 것을 變(변)이라 한다." 전화에는 일정한 조건이 필요하다. 가령 위독성 폐렴은 실열증에 속하지만 병세가 심하면 허한증으로 전화한다.

 

 

음양의 의학적 응용

침뜸의학은 생리, 병리에서 진단, 치료에 이르기까지 陰陽의 관점으로 일관되어 있다. 또 음양의 대립 통일 관점에서 인체를 유기적인(생물체와 같이 조직이나 구성요소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뗄수 없는) 통일체로 본다. "밖은 陽이고 안은 陰이다. 등은 陽이고 배는 陰이 된다. 장은 陰이되고 부는 陽이 된다. 간, 심, 비, 폐, 신 오장은 陰이 되고 담, 소, 위, 대, 방, 삼 육부는 陽이 된다."

 

 

 

병리 변화의 음양

한쪽이 정상 수준보다 높아져있는 병리 변화를 편성이라한다. 한쪽이 지나지게 소모된 병리 현상을 편쇠라 한다.

 

 

진단과 치료에서의 음양

진단에서는 병의 원인부터 발생과 발전과정의 모든 것을 陰陽의 실조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사기 편작공열전에 "병의 반응은 체표에 나타난다"했다. 소문에 "진단을 잘하는 자는 안색을 관찰하고 맥상을 짚어 먼저 음양 속성을 분별한다"했다. 임상에 임해서는 현상에 구애되지 말고, 어느 단계에서 陰과 陽 어느 쪽이 먼저 문제를 일으켰는지를 분명히 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행론

개념

5가지의 기본물질 목화토금수를 가리킨다. 行은 고정 불변한 것이 아니라 운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의속성은 목은 곡직을 말하고, 신맛이 작용한다. 화의 속성은 화는 염상을 말하고, 쓴맛이 작용한다. 토의 속성은 토는 가색하고, 단맛이 작용한다. 뿌리가 거둬들일색, 토는 조화시키려하니 가색이다. 금의 속성은 금은 종혁이라 하고, 매운 맛이 작용한다.(종혁이란 변혁)

수의 속성은 수는 윤하라고 하며, 짠맛이 작용한다.

 

 

오행의 생극과 승모

상생은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이다. 금생수 '동쟁반을 달밤에 내놓고 성수를 얻는다.'

상극은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이다. 승모는 상극의 비정상적인 상태이다. 승이란 지나치게 극한다는 것이다. 모란 역으로 깔보는 것이다.

 

 

오행의 의학적 응용.

오장의 생리기능 설명

목은 곡직으로 소설기능이 있다. 간은 목에 속한다. 화는 온열이고 염상한다. 심은 화에 속한다. 토는 두텁고 만물을 생하고 변화시키는 특성이 있다. 비는 수곡을 나르고 변화시켜 정미한 것을 수송하여 오장육부 사지백해를 영양하는 활동을 하고 기혈을 만드는 원천이다. 비는 토에 속한다. 금은 청숙 수렴한다. 폐는 금에 속한다. 수는 윤하고 아래로 흐른다. 신은 수에 속한다.

 

 

자연계와 인체의 오행분류

목 화 토 금 수

봄 여름 가을 겨울

풍 열 습 조 한

청 적 황 백 흑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동 남 중 서 북

간 심 비 폐 신

담 소 위 대 방

눈 혀 입 코 귀

힘줄 혈맥 기육(살) 피모 골수

손발톱 얼굴 입술 모(털) 발(머리칼)

눈물 땀 군침 콧물 침

혼 신 의 백 지

 

 

진단과 치료에 응용

진단. 오장에 병이 있으면 그것은 반드시 색염,음성, 형태, 맥상 같은 체표에 반영된다.

치료. 질병의 전변은 오행의 상생과 상극에 따라 예측할 수 있다.

 

 

 

 

 

 

 

 

'침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맥, 독맥 상용혈(경락경혈학)  (0) 2013.07.27
뜸은 가족과 이웃의 건강 지킴이  (0) 2013.07.27
장상론4(개론)  (0) 2013.07.21
병인, 병기론 5(개론)  (0) 2013.07.21
근육, 신경(해부생리학3, 4)  (0) 2013.07.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