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컷 그림으로 바이블 잉글리쉬(최재봉)
머리말
1. 영어 성경말씀, 문법을 몰라도 화살표만 따라가면 저절로 이해가 된다.
2. 주어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날아가는 것이 영어식 사고의 핵심
3. 주어에서 힘이 나갈때와 주어가 힘을 받을 때
4. 전치사에 대한 잘못된 이해 바로잡기
5. 전시사의 원어민식 기본 개념
6. 주어의 단계별 움직임을 나타냄(전시가 연달아 나오는 문장)
7. 숙어란 없다. 힘의 연속성만 있을 뿐
8. 긴영어 문장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1)
9. 긴영어 문장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2)
10. 거침없이 말늘리기(1)
11. 거침없이 말늘리기(2)
12. 거침없이 말늘리기(3)
13. 영어는 동영상이다.
14. You Raise Me Up
머리말
영어 학습법 개발과 강사로서 오랜 시간 몸담아 오면서 많은 주위의 크리스천들에게 자주 듣는 말은 '저도 영어로 성경을 좀 읽어 봤으면~'입니다. 그래서 영어가 결코 어렵지 않고, 누구나 다 상식만 있다면 쉽게 배울 수 있고 더 나아가 성경을 영어로 읽는 꿈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어 이 책을 저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어떤 사람이 독자가 되든 간에 별문제가 없는,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 자체가 어떻게 이루어진 언어인지 알게 되고, 쉽게 학습법도 익히기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림만 있으면 문법 없이 암기 없이 바로바로 말 만들 수 있는 영어!
정말 무엇보다 기존의 복잡 다난한 문법 없이도 특별한 암기 없이도 140컷의 그림만 보면, 영어의 전체 숲을 보게 되며, 나아가서 영어 성경도 술술 읽을 수 있고, 말도 만들 수 있는 비법을 독자와 함께 아낌없이 나누고자 합니다.
최재봉
1. 영어 성경 말씀, 문법을 몰라도 화살표만 따라가면 저절로 이해가 된다.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주 하나님 > 만드셨다(형성하셨다) > 사람 > of > 흙 > of > 땅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그리고(하나님) > 불어넣으셨다 > into > 그의 코 > 숨 > of > 생명
and man became a living soul. 창 2:7
그리고 > 사람 > 되다 > 하나의 살아있는 혼
영어의 문장이 주어에서부터 한 단계 한단계 확장해 나가면서 한 폭의 그림을 그려내기 때문이다.
문법이란 알고 보면, 원어민의 사고방식대로 주어에서부터 순서대로 그림을 그려나가기 위한 도구이며, 단어와 단어를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 가장 효과적인 유용한 도우미들일 뿐이다.
of 연관된 것
into 안으로 들어가는 둘러싼 것은
A volunteer receives money from a woman in the market.
한 자원봉사자 > 받고있다 > 돈 > 출처가 > 한 여인 > 그 일이 벌어지는 장소는 > 시장
A woman puts money into the can for the Red Cross.
한 여인 > 놓는다 > 돈 > 안으로 쏙 들어간다 > 깡통 > 쓰여지는 대상은 > 적십자
2. 주어에서 시작하여 움직이는 순서대로, 가까운 순서대로 날아가는 것이 영어식 사고의 핵심
Jacob went out from Beersheba, and went toward Haran. 창28:10
야곱 > 갔다 > out > from > 브엘세바 > and > 갔다 > toward > 하란
out 밖이고
from 출발점은
toward 향한 곳은
went 갔다
주어는 '존재한다'거나 '움직인다'거나 하는 딱 두가지밖에 없다. 존재함은 be동사, 움직임은 동사로 표현된다.
be동사가 바로 그 주어라는 '존재'를 보여주는 것이고, 그 뒤에 따르는 말들은 그 존재가 밖으로 표현된 '구체적인 상태'이다.
I know my sheep
나 안다 내 양
주어가 '나갔고' 나아가다 보니 '밖'이고, 그 '출발한 곳'을 보니 '브엘세바'인 것이다.
from이 일단 귀에 들렸다면 '출발점은~'이라고 이해를 한 뒤 다음에 무슨 단어가 나올지 기다르는 것이 제대로 돈 원어민식 이해인 것이다.
3. 주어에서 힘이 나갈 때와 주어가 힘을 받을 때
The beggar died, and was carried by the angels into Abraham's bosom: 눅16:22 일부 인용
거지 > 죽었다 > and > 옮겨짐을 당했다 > by > 천사들 > into > 아브라함의 품
into 안으로 들어가다고 둘러싼곳
우리의 영어 공부가 힘들었던 이유 중의 하나가 이해의 중요한 핵심인 상황(그림, 사진)의 도움없이 그냥 글자로만 영어를 배웠기 때문이다.
통상 주어 > 동사 > 대상의 어순은 주어에서 힘이 발산이 되고 그 힘의 영향을 받는 대상인 목적어가 오는 경우이지만, 반대로 주어가 힘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문장의 모습은 '주어+be+ 동사의 과거분사'가 된다.
carried는 carry나르다의 과거분사 형태인데, 사전에 carry를 찾아보면 carry- carride - carried로 표시되었을 것이다. 세번째 종류를 과거분사라고 하는데 과거분사는 어떤 동작이 이미 완료되었음을 뜻한다.
그냥 주어에서 힘이 나갈때, 주어가 힘을 받을 때 이렇게 구분하면 간단하다.
주어가 힘을 받는 경우 그 주어는 가만히 있게 된다. 그래서 존재를 나타내는 be동사가 나온다. 그리고 가만히 있는 가운데 어떤 힘이, 즉 어떤 동작이 주어 쪽으로 가해진다. 주어가 동작을 느낄 때는 이미 그 동작은 종점에 도달한 것이다. 그래서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동사의 세 번째 형태인 과거분사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다.
주어 > be > 과거분사 > 힘의 원천
힘의 연속성에 따라 주어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이해를 해야만 'be+과거분사' 뒤에 왜 전치사by가 오는지도 저절로 이해가 된다.
My house is by the lake
집이 어떤 영향권 안에 있는데 그 힘의 원천이 호수임을 나타낸다.
A man is carried on a stretcher into an ambulance.
한 남자 > 옮겨지다 > on > 들것 > into > 구급차.
be+carried로 힘을 받는다. 이렇게 주어 다음에 동사가 나올 경우 먼저 힘을 가하는지, 힘을 받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on 면을 접하고 있는데 그 대상은~
into 안으로 들어가보니~
The heavens and the earth were finished. 창2:1
주어에게 외부로부터 힘이 미치는 이미지를 주어+be+과거분사 형태로 표현한 것. 주어가 힘을 받는 경우이므로, 주어가 그 힘(동작)을 느낄 때는 이미 그것이 종점에 도달한 시점이다. 그래서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과거분사 형태를 사용한다.
주어 > 동사 > 대상(목적어) 어순은 주어에서 힘이 나가고,
주어+be+동사의 과거분사는 주어가 힘을 받게되는 경우다.
I was disappointed by her refusal.
나 > 있었다 > 실망을 당하다 > 힘의 원천은 > 그녀의 거절
on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My home is on the third floor.
내집 > 있다 > 면으로 접하는 대사은 > 3층
into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대상은~
Jeff raises his arms into the air.
제프 > 들어올리다 > 그의 팔들 >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대상은 > 허공
4. 전치사에 대한 잘못된 이해 바로잡기
Moses stretched out his hand over the sea;
모세 > 뻗었다 > out > 그의 손 > over > 바다
(중간생략)and the LORD made the sea dry land,
하나님 > 만드셨다 > 바다 > 마른 땅
and the waters were divided. 출14:21 일부 인용
물들 > 나뉘어졌다.
out 밖으로 향하는 대상은
over 위에 있되 아래에 있는 것은~
문제는 'a+전치사+b'에서 항상 뒤에 b와 세트로 묶어 'b+전치사' 식으로 '~전치사'형태를 해석해왔다는데 있다.
전치사는 자연스러운 어순대로 a+전치사+b에서 a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려주는 말이다.
a+in+b- 'a가 안에 있고 밖에서 둘러싸고 있는 것은 b'가 되는 것이다.
a cat sits below the table.
고양이 > 앉아 있다 > (그곳이 아래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은) 테이블. be+low(존재하는 곳이, 아래)
Children below the age of 13 are not allowed to see the movie.
어린이 > (그곳이 아래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은 )> 나이 > of > 13 ...
Visitors walk beneath a passing shark at the aquarium.
관객들이 걸어간다 > 바로아래이고 바로 위에 있는 것은 > 한 마리의 지나가는 상어
5. 전치사의 원어민식 기본 개념
They called for Samson out of the prison house
그들 > 불렀다 > for > 삼손 > out of > 감옥집
and they set him between the pillars. 삿16:25 일부 인용
그리고 그들 > 놓았다 > 그(삼손) > between > 기둥들
He bowed him self with all his might; and the house fell upon the lords, and upon all the people... 삿16:30 일부 인용
그 > 기울였다 > 자기 자신 > with > 모든 힘 > and > 집 > 무너졌다 > upon > 영주들 > and > upon > 모든 백성
for 목표로 하는 대상은~
out of 밖인데 빠져나온 대상은~
set 놓는다
between 양쪽에 있는 것들은~
a baseball player tags an opposing player between second and third base during the game.
한 야구 선수 > 테그아웃하다 > 상대편 선수 > 양쪽에 있는 것은 > 2와 3루 베이스
upon 닿는 대상은
with 함께 하는 것은 ~
on 접하는 것은 ~
6. 주어의 단계별 움직임을 나타냄(전치사가 연달아 나오는 문장)
And Samson lay till midnight, and arose at midnight,
삼손 > 누워있다 > till(계속되다가) 끝나는 시점은 > 한밤중 > 그리고 > 일어났다 > at > 한밤중
till 계속되다가 끝나는 시점은 (전치사 untill과 의미가 같다고 보면된다.)
many apartments are lit up until early morning are as people watch Olympic games on television.
많은 아파트들 > 불 밝혀지다 > until계속되다가 끝나는 시점은 > 이른 아침 > as > 한국 사람들 > 보다 > 올림픽 경기들 > on > 텔레비전.
onto 접하여 지속하다 만나는 목적지는 ~
until 그 끝에 일어나는 일은~
as 같은 시각에 벌어지는 일은~
and took the doors of the gate of the city, and the two posts,
그리고 > 취했다 > 문들을 > of > 대문 > of > 도시 > 그리고 > 2개의 기둥들
of 연결된 것은
away 멀리
with 함께 가지고 간것은
to 목적지는
a baskeball player goes up for a shot over an opposing player during the game.
한 농구 선수 > 가다 > up for > 슛날리기 > 위에있는데 아래에 있는 것은 > 상대편 선수 >
for 향하는 목표는~
He was brought up to be a musician.
그 키워지다 > 위로 > 죽이어져 도달하는 지점은 > 음악가
over 위에서 덮고 있는데, 그 아래에 있는 것은~ 간단히 아래에 덮여 있는 것은 ~
overseas 해외. '(타고 날아가는 비행기의 궤적이) + 위에서 덮고 있고 그 아래에 있는 것은over + 바다들'
above는 단지 뭔가가 그냥 위에 위치해 있고, 그 아래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만 알려줄 뿐이다. 그러나 over 다음에 오는 대상은 항상 뭔가 덮여 있는 모양새에 가깝다.
during 진행되고 있는 것은
and went away with them, bar and all,
그리고 > 갔다 > 멀리 > with > 그것들, 빗장 그리고 모든 것
and put them upon his shoulders, and carried them up to the top of an hill that is before Hebron. 삿16:3
그리고 > 놓았다 > 그것들 > upon > 그의 어깨 > 그리고 운반했다 > 그것들 > up > to > 꼭대기 > of > 언덕 > that > 있다 > before > 헤브론
7. 숙어란 없다. 힘의 연속성만 있을 뿐
And they brought him(나귀) to Jesus:
그들이 > 가져왔다 > 나귀 > to > 예수님
and they cast their garments upon the colt, and they set Jesus thereon. 눅19:35
그리고 > 그들이 > 던졌다 > 자신들의 옷 > upon > 나귀 새끼, > 그리고 > 그들이 > 놓았다 > 예수님 > 거기위에
bring 가져오다
cast 던지다
upon 닿다
a helicopter drops water onto a burning ferry off the island.
한 헬리콥터 떨어뜨리다 > 물 > onto 목표를 향해 나아가서 접하게 되는 것은 > 한 불타는 페리 > off > 섬
영어에서 동사를 보면 가장 먼저 생각해볼 것이 힘의 방향이다.
주어에서 나오는 힘이 미는 힘push이거나 주는 힘give이거나 앞으로 전진 하는 힘인 가다go 또는 달리다run가 오면 통상적으로 이어지는 전치사도 앞을 향하는
to, into, toward가 오게 마련이다.
반대로 주어에서 나오는 힘이 앞으로 당기는 힘pull, draw이면 뒤에 힘을 받는 대상은 앞쪽으로 당겨지니, 뒤에 올린 전치사는 그 당상이 앞쪽으로 움직여 온 출발지를
나타내는 from이 오게 마련이다.
이렇게 동사와 전치사가 세트로 연결되는 힘의 연결을 눈여겨보면 영어가 더욱 쉬워진다.
off 떨어져서
8. 긴 영어 문장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1
At midnight Paul and Silas prayed, and sang praises unto God: and the prisoners heard them. 행16:25
at > 한밤 > 바울과 실라 > 기도 했다 > 그리고 > 노래했다 > 찬양들 > unto > 하나님: 그리고 > 죄수들 > 들었다 > 그들
And suddenly there was a great earthquake, so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그리고 > 갑자기 > 그곳에 > 있었다 > 한 큰 지진 > so that > 그 기초들 > of > 감옥 > 였다 > 흔들리다.
and immediately all the doors were opened, and everyone's bands were loosed. 행16:26
그리고 > 즉시 > 모든 문들 > 였다 > 열리다 > 그리고 > 모든 사람의 결박들 > 였다 > 풀리다.
영어의 기본문장은 3가지다.
주어 be동사 명사/형용사/과거분사
주어 동사
주어 동사 목적어
영어에서 말을 늘려가는 방법은 딱 2가지!
기본 단위+ 기본 단위- 접속사
기본 단위+ 명사를 시작점으로 곁그림 형태로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방식- 관계사
because 이유가 되는 바는~
at 점으로 접하는 대상은~
unto 나아가 만나는 대상은
so that 그래서
of 연결된 것은
9. 긴 영어 문자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2
They inclosed a great multitude of fishes: and their net brake. 눅5:6 일부 인용
그들 > 잡았다 > 심히 많은 수 > of > 물고기들: 그들의 그물 > 찢어졌다
And they beckoned unto their partners, which were in the other ship, that they should come and help them. 눅5:7 일부 인용
and > 그들 > 손짓했다 > 나아가서 만난 것은 > 그들의 동료들 > which > 있었다 > in > 다른 배 > that > 그들이 > should > 오다 > 그리고 > 돕다 > 그들
기본 단위의 구성 요소들 가운데 관계사를 이용해 새롭게 그림을 그려 나갈 수 있는 것은 명사뿐이다. 손에 잡히는 실체가 있어야 뭔가 연결될 수 있지 않겠는가.
be동사, 형용사, 과거분사, 동사는 손에 잡히는 뭔가가 아니다. 그래서 명사의 모습을 띠는 주어, be동사 뒤의 명사, 동사의 목적어에서만 말이 연결되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기억해두기 바란다.
영어는 명사만 나왔다 하면 말하는 사람이 원하는 대로 무한히 말을 이어갈 수 있다.
of 관련이 있는 바는
unto 대상은
in 안에 있고 둘러싼 곳이
특히 관계사는 앞 단어와 연관을 맺은 채 곁그림으로 빠져서 부가 설명을 한다는 교통신호로 인식하고, 관계사를 보는 순간 '아~! 옆으로 빠져서 부가설명을 하려는 거구나'하고 동시에 새로 또 하나의 그림을 그려 나가면 된다.
관계사를 통하는 순간 명사는 과거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새 출발한다는 사실이다.
관계사 뒤에 바로 be 동사나 동사가 오면 그 관계사는 '주어의 역활'이다. which were in the other ship
Choose a job which you love!
선택해라 > 하나의 일 > which 그것 > 당신이 > 사랑하다
they should come and help them.
should 하기를 바라는 바는 ~
10. 거침없이 말늘리기1
They found the stone rolled away from the sepulchre. 눅24:2
그들 > 발견했다 > 그 돌 > rolled > away > from > 그 무덤
And they entered in, and found not the body of the Lord Jesus. 눅24:3
그리고 > 그들 > 들어갔다 > in, 그리고 > 찾지 못했다 > 그 몸 > of > 주 예수님
the stone 그돌 + roll+ ed. 그 동작이 힘이 받는구나 라고 이해하면 그만이다.
away (나아가서 ) 저멀리
from 출발지는
of 관련이 있는 바는
about 주위를 둘러싸고 그 대상은~. about가 점선처럼 그 느낌이 드문드문 둘러싸는 것인데 비해,
around는 앞 단어의 둘러싸는 동작이 실선처럼 죽 이어진 느낌이다.
travel about world 연달아서가 아닌 여기저기 다닌 것
travel around the world 연이어서 세계일주코스로 다녀온 경우. '세계일주'
11. 거침없이 말늘리기2
Behold, there was a man named Zacchaeus which was the chief among the publicans, and he was rich.
보라 > 그곳에 > 있었다 > 한 남자 > named이름불리어졌다 > 삭개오, > which > 였다 > 우두머리 > among안에 있고 둘러싼 것들은 > 세리들, 그리고 > 그 > 였다 > 부자
and he sought to see Jesus who he was; and could not for the press, because he was little of stature. 눅19:3
그리고 > 그 > 구했다 > to > 보다 > 예수님 > who > 그 > 였다: 그리고 > 할 수가 없었던 바는 > for > 밀려드는 무리, because > 그 > 였다 > 작음 >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바는 > 키
And he ran before, and climbed up into a sycomore tree to see him for he was to pass that way. 눅19:4
그리고 > 그 > 뛰어갔다 > 앞에, 그리고 > 올라갔다 > up > into > 한 뽕나무 > to > 보다 > 그, for > 그 > was to > 지나가다 > 그 길
among 안에 있고 둘러싼 것들은~
sought 구했다 seek 구하다의 과거형
to 나아가서 만나는 대상은
for 목표로 하는 바는
the press 밀려드는 무리
because 이유가 되는 바는
into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것은
a woman reaches her hand out toward the mannequin wearing a t-shirt with the image of a monkey printed on it in a shop.
한여자 > 뻗치다 > 그녀의 손 > out > toward > 마네킹 > 입다 +ing > 한 티셔츠 > with > 이미지 > of > 한 원숭이 > 프린트하다+ ed > on > 그것 > in > 상점
이 문장내에서 전치사를 비롯한 기능어가 차지한 비율이 얼마나 될까? a 까지 포함 하면 거의 50%에 육박한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out , toward, of, with 와 같은 기능어들이 자연스럽게 원어민의 관점으로 이해되면서 그림이 그려지지 않기 때문에 영어가 마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다.
toward 향하는 대상은~. to 와는 달리 막연하다.
I walked toward the south.
나 걸었다 > 향하는 대상은 > 남쪽.
(the mannequin) 다음에 이어진 wearing 은 명사에 바로 동사 +ing 붙은 경우이니, 볼 것도 없이 the mannequin 에서 부터 다시 새로운 독립된 그림이 시작된 것이다.
of 관련이 있는 것은
12. 거침없이 말늘리기3
They stoned Stephen, calling upon God and saying, Lord Jesus, receive my spirit. 행7:59
그들 > 돌로 쳤다 > 스데반, 부르다 ing > upon > 하나님 > 그리고 > 말하다 ing > 주 예수님 > 받으시옵소서 > 내 영
And he kneeled down, and cried with a loud voice, Lord, lay not this sin to their charge. And when he had said this, he fell asleep. 행7:60
그리고 > 그 > 무릎을 끓었다 > down > 그리고 > 부르짖었다 > with > 큰 목소리 > 주여 > 놓지 마옵소서 > 이 죄 > to > 그들의 책임. > 그리고 when > 그 > had said > 이 말, 그 > 잠들었다.
스데반에 이어서 calling 이 등장했다. 명사 뒤에 '동사ing'는 그 동사에서 빠진 곁그림으로 보면 된다.
upon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문장 기본 단위 뒤에 '동사+ing' '동사+ed'가 등장하면 당연히 말이 늘어난 것이고, 그렇다면 관계사나 접속사와 연관된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앞에서 스데반 다음에 calling , saying 으로 빠지는 문장 구조는 다루었기 때문에, 이제 동사+ing 를 사용해서 말을 늘리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자.
The mountain, which is still an active volcano, erupted sending smoke and ash thousands of meters into the air.
산 > which > 이다 > 여전히 > 활발한 화산 > 분출했다 > 보내다+ ing > 연기와 재 > 수천 > 관련있는 것은 > 미터들 >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것은 > 공중.
13. but the ship was now in the midst of the sea, waves: for the wind was contry.
그러나 > 그배 > 였었다 > 이제 > in > 한 가운데 > of > 바다, tossed > with > 파도들: for > 바다 > 였다 > 반대로
And in the fourth watch of the night Jesus went unto them, walking on the sea. 마14:25
그리고 > in > 사경 > of > 밤, 예수님 > 갔다 > unto > 그들, walking > on > 바다.
And when the disciples saw him waking on the sea, they were troulbed saying it is a spirit, and they cried out for fear. 마14:26
그리고 > when > 제자들 > 보았다 > 그 > walking > on > 바다, 그들 > 였다 > 불안해하다 > saying > 그것 > 이다 > 영 > 그리고 > 그들 > 소리쳤다 > 밖으로 > 목표로 하는 이유는 > 두려움
in 안에 있고 둘러싸고 있는 것은
of 연결되어 있는 것은
toss 흔들다. 문장이 다 마무리 된 뒤에, tossed+ed(동사+ed)가 이어지면, 힘을 받는 다는 내용이고, 별렬로 문장을 늘려가는 방식이다.
on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14. 'You Raise Me Up' 당신이 > 끌어 올린다 > 나를 > 위로
When I am down and, oh my soul so weary.
그때 벌어지는 일은 > 나 > 이다 > 아래로 내려간 상태(낙담한 상태), 그리고 > 오 > my soul > 그처럼 > 쇠잔하다
when troubles come and my heart burdened be.
그때 벌어지는 일은 > 근심들이 > 오다 > 그리고 > 내 마음은 > 짐이 지워지다
Then, I am still and wait here in the silence
그리고 나서, 나는 > 있는데 > 가만히 있는 상태이다 > 그리고 > 기다린다 > 여기서 > 둘러싼 것은 > 침묵
until you come and sit awhile with me
그렇게 계속 되다가 일어난 일이 > 당신이 > 오다 > 그리고 > 앉다 > 한동안 > 함께 하는 것은 > 나
You raise me up, so I can stand on mountains.
당신 > 끌어 올리다 > 나를 > 위로, > 그래서 > 나는 > 가능하다 > 서는 것이 > 면으로 접하는 것은 > 산들
You raise me up to walk on stormy seas.
당신 > 끌어 올리다 > 나를 > 위로, > 나아가서 > 걷게 되다 >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 폭푸이 치는 바다들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나는 > 이다 > 강하다 > 그때 벌어지는 일은 > 나는 > 이다 >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 당신의 어깨들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an be.
당신 > 끌어올리다 > 나를 > 위로 > 나아가 만나는 대상은( 이룬 일은 ) > 더 많은 것들 > 비교 대상은 > 내가 > 가능하여 > 되는 바
You raise me up, so I can stand on mountains.
You raise me up to walk on stormy seas.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rlders.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na be.
이 모든 학습법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영어는 주어에서부터 순서대로 움직이는 동영상이다!''
끝
머리말
1. 영어 성경말씀, 문법을 몰라도 화살표만 따라가면 저절로 이해가 된다.
2. 주어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날아가는 것이 영어식 사고의 핵심
3. 주어에서 힘이 나갈때와 주어가 힘을 받을 때
4. 전치사에 대한 잘못된 이해 바로잡기
5. 전시사의 원어민식 기본 개념
6. 주어의 단계별 움직임을 나타냄(전시가 연달아 나오는 문장)
7. 숙어란 없다. 힘의 연속성만 있을 뿐
8. 긴영어 문장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1)
9. 긴영어 문장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2)
10. 거침없이 말늘리기(1)
11. 거침없이 말늘리기(2)
12. 거침없이 말늘리기(3)
13. 영어는 동영상이다.
14. You Raise Me Up
머리말
영어 학습법 개발과 강사로서 오랜 시간 몸담아 오면서 많은 주위의 크리스천들에게 자주 듣는 말은 '저도 영어로 성경을 좀 읽어 봤으면~'입니다. 그래서 영어가 결코 어렵지 않고, 누구나 다 상식만 있다면 쉽게 배울 수 있고 더 나아가 성경을 영어로 읽는 꿈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어 이 책을 저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어떤 사람이 독자가 되든 간에 별문제가 없는,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 자체가 어떻게 이루어진 언어인지 알게 되고, 쉽게 학습법도 익히기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림만 있으면 문법 없이 암기 없이 바로바로 말 만들 수 있는 영어!
정말 무엇보다 기존의 복잡 다난한 문법 없이도 특별한 암기 없이도 140컷의 그림만 보면, 영어의 전체 숲을 보게 되며, 나아가서 영어 성경도 술술 읽을 수 있고, 말도 만들 수 있는 비법을 독자와 함께 아낌없이 나누고자 합니다.
최재봉
1. 영어 성경 말씀, 문법을 몰라도 화살표만 따라가면 저절로 이해가 된다.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주 하나님 > 만드셨다(형성하셨다) > 사람 > of > 흙 > of > 땅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그리고(하나님) > 불어넣으셨다 > into > 그의 코 > 숨 > of > 생명
and man became a living soul. 창 2:7
그리고 > 사람 > 되다 > 하나의 살아있는 혼
영어의 문장이 주어에서부터 한 단계 한단계 확장해 나가면서 한 폭의 그림을 그려내기 때문이다.
문법이란 알고 보면, 원어민의 사고방식대로 주어에서부터 순서대로 그림을 그려나가기 위한 도구이며, 단어와 단어를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 가장 효과적인 유용한 도우미들일 뿐이다.
of 연관된 것
into 안으로 들어가는 둘러싼 것은
A volunteer receives money from a woman in the market.
한 자원봉사자 > 받고있다 > 돈 > 출처가 > 한 여인 > 그 일이 벌어지는 장소는 > 시장
A woman puts money into the can for the Red Cross.
한 여인 > 놓는다 > 돈 > 안으로 쏙 들어간다 > 깡통 > 쓰여지는 대상은 > 적십자
2. 주어에서 시작하여 움직이는 순서대로, 가까운 순서대로 날아가는 것이 영어식 사고의 핵심
Jacob went out from Beersheba, and went toward Haran. 창28:10
야곱 > 갔다 > out > from > 브엘세바 > and > 갔다 > toward > 하란
out 밖이고
from 출발점은
toward 향한 곳은
went 갔다
주어는 '존재한다'거나 '움직인다'거나 하는 딱 두가지밖에 없다. 존재함은 be동사, 움직임은 동사로 표현된다.
be동사가 바로 그 주어라는 '존재'를 보여주는 것이고, 그 뒤에 따르는 말들은 그 존재가 밖으로 표현된 '구체적인 상태'이다.
I know my sheep
나 안다 내 양
주어가 '나갔고' 나아가다 보니 '밖'이고, 그 '출발한 곳'을 보니 '브엘세바'인 것이다.
from이 일단 귀에 들렸다면 '출발점은~'이라고 이해를 한 뒤 다음에 무슨 단어가 나올지 기다르는 것이 제대로 돈 원어민식 이해인 것이다.
3. 주어에서 힘이 나갈 때와 주어가 힘을 받을 때
The beggar died, and was carried by the angels into Abraham's bosom: 눅16:22 일부 인용
거지 > 죽었다 > and > 옮겨짐을 당했다 > by > 천사들 > into > 아브라함의 품
into 안으로 들어가다고 둘러싼곳
우리의 영어 공부가 힘들었던 이유 중의 하나가 이해의 중요한 핵심인 상황(그림, 사진)의 도움없이 그냥 글자로만 영어를 배웠기 때문이다.
통상 주어 > 동사 > 대상의 어순은 주어에서 힘이 발산이 되고 그 힘의 영향을 받는 대상인 목적어가 오는 경우이지만, 반대로 주어가 힘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문장의 모습은 '주어+be+ 동사의 과거분사'가 된다.
carried는 carry나르다의 과거분사 형태인데, 사전에 carry를 찾아보면 carry- carride - carried로 표시되었을 것이다. 세번째 종류를 과거분사라고 하는데 과거분사는 어떤 동작이 이미 완료되었음을 뜻한다.
그냥 주어에서 힘이 나갈때, 주어가 힘을 받을 때 이렇게 구분하면 간단하다.
주어가 힘을 받는 경우 그 주어는 가만히 있게 된다. 그래서 존재를 나타내는 be동사가 나온다. 그리고 가만히 있는 가운데 어떤 힘이, 즉 어떤 동작이 주어 쪽으로 가해진다. 주어가 동작을 느낄 때는 이미 그 동작은 종점에 도달한 것이다. 그래서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동사의 세 번째 형태인 과거분사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다.
주어 > be > 과거분사 > 힘의 원천
힘의 연속성에 따라 주어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이해를 해야만 'be+과거분사' 뒤에 왜 전치사by가 오는지도 저절로 이해가 된다.
My house is by the lake
집이 어떤 영향권 안에 있는데 그 힘의 원천이 호수임을 나타낸다.
A man is carried on a stretcher into an ambulance.
한 남자 > 옮겨지다 > on > 들것 > into > 구급차.
be+carried로 힘을 받는다. 이렇게 주어 다음에 동사가 나올 경우 먼저 힘을 가하는지, 힘을 받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on 면을 접하고 있는데 그 대상은~
into 안으로 들어가보니~
The heavens and the earth were finished. 창2:1
주어에게 외부로부터 힘이 미치는 이미지를 주어+be+과거분사 형태로 표현한 것. 주어가 힘을 받는 경우이므로, 주어가 그 힘(동작)을 느낄 때는 이미 그것이 종점에 도달한 시점이다. 그래서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과거분사 형태를 사용한다.
주어 > 동사 > 대상(목적어) 어순은 주어에서 힘이 나가고,
주어+be+동사의 과거분사는 주어가 힘을 받게되는 경우다.
I was disappointed by her refusal.
나 > 있었다 > 실망을 당하다 > 힘의 원천은 > 그녀의 거절
on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My home is on the third floor.
내집 > 있다 > 면으로 접하는 대사은 > 3층
into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대상은~
Jeff raises his arms into the air.
제프 > 들어올리다 > 그의 팔들 >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대상은 > 허공
4. 전치사에 대한 잘못된 이해 바로잡기
Moses stretched out his hand over the sea;
모세 > 뻗었다 > out > 그의 손 > over > 바다
(중간생략)and the LORD made the sea dry land,
하나님 > 만드셨다 > 바다 > 마른 땅
and the waters were divided. 출14:21 일부 인용
물들 > 나뉘어졌다.
out 밖으로 향하는 대상은
over 위에 있되 아래에 있는 것은~
문제는 'a+전치사+b'에서 항상 뒤에 b와 세트로 묶어 'b+전치사' 식으로 '~전치사'형태를 해석해왔다는데 있다.
전치사는 자연스러운 어순대로 a+전치사+b에서 a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려주는 말이다.
a+in+b- 'a가 안에 있고 밖에서 둘러싸고 있는 것은 b'가 되는 것이다.
a cat sits below the table.
고양이 > 앉아 있다 > (그곳이 아래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은) 테이블. be+low(존재하는 곳이, 아래)
Children below the age of 13 are not allowed to see the movie.
어린이 > (그곳이 아래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은 )> 나이 > of > 13 ...
Visitors walk beneath a passing shark at the aquarium.
관객들이 걸어간다 > 바로아래이고 바로 위에 있는 것은 > 한 마리의 지나가는 상어
5. 전치사의 원어민식 기본 개념
They called for Samson out of the prison house
그들 > 불렀다 > for > 삼손 > out of > 감옥집
and they set him between the pillars. 삿16:25 일부 인용
그리고 그들 > 놓았다 > 그(삼손) > between > 기둥들
He bowed him self with all his might; and the house fell upon the lords, and upon all the people... 삿16:30 일부 인용
그 > 기울였다 > 자기 자신 > with > 모든 힘 > and > 집 > 무너졌다 > upon > 영주들 > and > upon > 모든 백성
for 목표로 하는 대상은~
out of 밖인데 빠져나온 대상은~
set 놓는다
between 양쪽에 있는 것들은~
a baseball player tags an opposing player between second and third base during the game.
한 야구 선수 > 테그아웃하다 > 상대편 선수 > 양쪽에 있는 것은 > 2와 3루 베이스
upon 닿는 대상은
with 함께 하는 것은 ~
on 접하는 것은 ~
6. 주어의 단계별 움직임을 나타냄(전치사가 연달아 나오는 문장)
And Samson lay till midnight, and arose at midnight,
삼손 > 누워있다 > till(계속되다가) 끝나는 시점은 > 한밤중 > 그리고 > 일어났다 > at > 한밤중
till 계속되다가 끝나는 시점은 (전치사 untill과 의미가 같다고 보면된다.)
many apartments are lit up until early morning are as people watch Olympic games on television.
많은 아파트들 > 불 밝혀지다 > until계속되다가 끝나는 시점은 > 이른 아침 > as > 한국 사람들 > 보다 > 올림픽 경기들 > on > 텔레비전.
onto 접하여 지속하다 만나는 목적지는 ~
until 그 끝에 일어나는 일은~
as 같은 시각에 벌어지는 일은~
and took the doors of the gate of the city, and the two posts,
그리고 > 취했다 > 문들을 > of > 대문 > of > 도시 > 그리고 > 2개의 기둥들
of 연결된 것은
away 멀리
with 함께 가지고 간것은
to 목적지는
a baskeball player goes up for a shot over an opposing player during the game.
한 농구 선수 > 가다 > up for > 슛날리기 > 위에있는데 아래에 있는 것은 > 상대편 선수 >
for 향하는 목표는~
He was brought up to be a musician.
그 키워지다 > 위로 > 죽이어져 도달하는 지점은 > 음악가
over 위에서 덮고 있는데, 그 아래에 있는 것은~ 간단히 아래에 덮여 있는 것은 ~
overseas 해외. '(타고 날아가는 비행기의 궤적이) + 위에서 덮고 있고 그 아래에 있는 것은over + 바다들'
above는 단지 뭔가가 그냥 위에 위치해 있고, 그 아래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만 알려줄 뿐이다. 그러나 over 다음에 오는 대상은 항상 뭔가 덮여 있는 모양새에 가깝다.
during 진행되고 있는 것은
and went away with them, bar and all,
그리고 > 갔다 > 멀리 > with > 그것들, 빗장 그리고 모든 것
and put them upon his shoulders, and carried them up to the top of an hill that is before Hebron. 삿16:3
그리고 > 놓았다 > 그것들 > upon > 그의 어깨 > 그리고 운반했다 > 그것들 > up > to > 꼭대기 > of > 언덕 > that > 있다 > before > 헤브론
7. 숙어란 없다. 힘의 연속성만 있을 뿐
And they brought him(나귀) to Jesus:
그들이 > 가져왔다 > 나귀 > to > 예수님
and they cast their garments upon the colt, and they set Jesus thereon. 눅19:35
그리고 > 그들이 > 던졌다 > 자신들의 옷 > upon > 나귀 새끼, > 그리고 > 그들이 > 놓았다 > 예수님 > 거기위에
bring 가져오다
cast 던지다
upon 닿다
a helicopter drops water onto a burning ferry off the island.
한 헬리콥터 떨어뜨리다 > 물 > onto 목표를 향해 나아가서 접하게 되는 것은 > 한 불타는 페리 > off > 섬
영어에서 동사를 보면 가장 먼저 생각해볼 것이 힘의 방향이다.
주어에서 나오는 힘이 미는 힘push이거나 주는 힘give이거나 앞으로 전진 하는 힘인 가다go 또는 달리다run가 오면 통상적으로 이어지는 전치사도 앞을 향하는
to, into, toward가 오게 마련이다.
반대로 주어에서 나오는 힘이 앞으로 당기는 힘pull, draw이면 뒤에 힘을 받는 대상은 앞쪽으로 당겨지니, 뒤에 올린 전치사는 그 당상이 앞쪽으로 움직여 온 출발지를
나타내는 from이 오게 마련이다.
이렇게 동사와 전치사가 세트로 연결되는 힘의 연결을 눈여겨보면 영어가 더욱 쉬워진다.
off 떨어져서
8. 긴 영어 문장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1
At midnight Paul and Silas prayed, and sang praises unto God: and the prisoners heard them. 행16:25
at > 한밤 > 바울과 실라 > 기도 했다 > 그리고 > 노래했다 > 찬양들 > unto > 하나님: 그리고 > 죄수들 > 들었다 > 그들
And suddenly there was a great earthquake, so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그리고 > 갑자기 > 그곳에 > 있었다 > 한 큰 지진 > so that > 그 기초들 > of > 감옥 > 였다 > 흔들리다.
and immediately all the doors were opened, and everyone's bands were loosed. 행16:26
그리고 > 즉시 > 모든 문들 > 였다 > 열리다 > 그리고 > 모든 사람의 결박들 > 였다 > 풀리다.
영어의 기본문장은 3가지다.
주어 be동사 명사/형용사/과거분사
주어 동사
주어 동사 목적어
영어에서 말을 늘려가는 방법은 딱 2가지!
기본 단위+ 기본 단위- 접속사
기본 단위+ 명사를 시작점으로 곁그림 형태로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방식- 관계사
because 이유가 되는 바는~
at 점으로 접하는 대상은~
unto 나아가 만나는 대상은
so that 그래서
of 연결된 것은
9. 긴 영어 문자은 기본 단위와 기본 단위의 연결2
They inclosed a great multitude of fishes: and their net brake. 눅5:6 일부 인용
그들 > 잡았다 > 심히 많은 수 > of > 물고기들: 그들의 그물 > 찢어졌다
And they beckoned unto their partners, which were in the other ship, that they should come and help them. 눅5:7 일부 인용
and > 그들 > 손짓했다 > 나아가서 만난 것은 > 그들의 동료들 > which > 있었다 > in > 다른 배 > that > 그들이 > should > 오다 > 그리고 > 돕다 > 그들
기본 단위의 구성 요소들 가운데 관계사를 이용해 새롭게 그림을 그려 나갈 수 있는 것은 명사뿐이다. 손에 잡히는 실체가 있어야 뭔가 연결될 수 있지 않겠는가.
be동사, 형용사, 과거분사, 동사는 손에 잡히는 뭔가가 아니다. 그래서 명사의 모습을 띠는 주어, be동사 뒤의 명사, 동사의 목적어에서만 말이 연결되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기억해두기 바란다.
영어는 명사만 나왔다 하면 말하는 사람이 원하는 대로 무한히 말을 이어갈 수 있다.
of 관련이 있는 바는
unto 대상은
in 안에 있고 둘러싼 곳이
특히 관계사는 앞 단어와 연관을 맺은 채 곁그림으로 빠져서 부가 설명을 한다는 교통신호로 인식하고, 관계사를 보는 순간 '아~! 옆으로 빠져서 부가설명을 하려는 거구나'하고 동시에 새로 또 하나의 그림을 그려 나가면 된다.
관계사를 통하는 순간 명사는 과거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새 출발한다는 사실이다.
관계사 뒤에 바로 be 동사나 동사가 오면 그 관계사는 '주어의 역활'이다. which were in the other ship
Choose a job which you love!
선택해라 > 하나의 일 > which 그것 > 당신이 > 사랑하다
they should come and help them.
should 하기를 바라는 바는 ~
10. 거침없이 말늘리기1
They found the stone rolled away from the sepulchre. 눅24:2
그들 > 발견했다 > 그 돌 > rolled > away > from > 그 무덤
And they entered in, and found not the body of the Lord Jesus. 눅24:3
그리고 > 그들 > 들어갔다 > in, 그리고 > 찾지 못했다 > 그 몸 > of > 주 예수님
the stone 그돌 + roll+ ed. 그 동작이 힘이 받는구나 라고 이해하면 그만이다.
away (나아가서 ) 저멀리
from 출발지는
of 관련이 있는 바는
about 주위를 둘러싸고 그 대상은~. about가 점선처럼 그 느낌이 드문드문 둘러싸는 것인데 비해,
around는 앞 단어의 둘러싸는 동작이 실선처럼 죽 이어진 느낌이다.
travel about world 연달아서가 아닌 여기저기 다닌 것
travel around the world 연이어서 세계일주코스로 다녀온 경우. '세계일주'
11. 거침없이 말늘리기2
Behold, there was a man named Zacchaeus which was the chief among the publicans, and he was rich.
보라 > 그곳에 > 있었다 > 한 남자 > named이름불리어졌다 > 삭개오, > which > 였다 > 우두머리 > among안에 있고 둘러싼 것들은 > 세리들, 그리고 > 그 > 였다 > 부자
and he sought to see Jesus who he was; and could not for the press, because he was little of stature. 눅19:3
그리고 > 그 > 구했다 > to > 보다 > 예수님 > who > 그 > 였다: 그리고 > 할 수가 없었던 바는 > for > 밀려드는 무리, because > 그 > 였다 > 작음 >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바는 > 키
And he ran before, and climbed up into a sycomore tree to see him for he was to pass that way. 눅19:4
그리고 > 그 > 뛰어갔다 > 앞에, 그리고 > 올라갔다 > up > into > 한 뽕나무 > to > 보다 > 그, for > 그 > was to > 지나가다 > 그 길
among 안에 있고 둘러싼 것들은~
sought 구했다 seek 구하다의 과거형
to 나아가서 만나는 대상은
for 목표로 하는 바는
the press 밀려드는 무리
because 이유가 되는 바는
into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것은
a woman reaches her hand out toward the mannequin wearing a t-shirt with the image of a monkey printed on it in a shop.
한여자 > 뻗치다 > 그녀의 손 > out > toward > 마네킹 > 입다 +ing > 한 티셔츠 > with > 이미지 > of > 한 원숭이 > 프린트하다+ ed > on > 그것 > in > 상점
이 문장내에서 전치사를 비롯한 기능어가 차지한 비율이 얼마나 될까? a 까지 포함 하면 거의 50%에 육박한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out , toward, of, with 와 같은 기능어들이 자연스럽게 원어민의 관점으로 이해되면서 그림이 그려지지 않기 때문에 영어가 마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다.
toward 향하는 대상은~. to 와는 달리 막연하다.
I walked toward the south.
나 걸었다 > 향하는 대상은 > 남쪽.
(the mannequin) 다음에 이어진 wearing 은 명사에 바로 동사 +ing 붙은 경우이니, 볼 것도 없이 the mannequin 에서 부터 다시 새로운 독립된 그림이 시작된 것이다.
of 관련이 있는 것은
12. 거침없이 말늘리기3
They stoned Stephen, calling upon God and saying, Lord Jesus, receive my spirit. 행7:59
그들 > 돌로 쳤다 > 스데반, 부르다 ing > upon > 하나님 > 그리고 > 말하다 ing > 주 예수님 > 받으시옵소서 > 내 영
And he kneeled down, and cried with a loud voice, Lord, lay not this sin to their charge. And when he had said this, he fell asleep. 행7:60
그리고 > 그 > 무릎을 끓었다 > down > 그리고 > 부르짖었다 > with > 큰 목소리 > 주여 > 놓지 마옵소서 > 이 죄 > to > 그들의 책임. > 그리고 when > 그 > had said > 이 말, 그 > 잠들었다.
스데반에 이어서 calling 이 등장했다. 명사 뒤에 '동사ing'는 그 동사에서 빠진 곁그림으로 보면 된다.
upon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문장 기본 단위 뒤에 '동사+ing' '동사+ed'가 등장하면 당연히 말이 늘어난 것이고, 그렇다면 관계사나 접속사와 연관된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앞에서 스데반 다음에 calling , saying 으로 빠지는 문장 구조는 다루었기 때문에, 이제 동사+ing 를 사용해서 말을 늘리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자.
The mountain, which is still an active volcano, erupted sending smoke and ash thousands of meters into the air.
산 > which > 이다 > 여전히 > 활발한 화산 > 분출했다 > 보내다+ ing > 연기와 재 > 수천 > 관련있는 것은 > 미터들 > 안으로 들어가고 둘러싼 것은 > 공중.
13. but the ship was now in the midst of the sea, waves: for the wind was contry.
그러나 > 그배 > 였었다 > 이제 > in > 한 가운데 > of > 바다, tossed > with > 파도들: for > 바다 > 였다 > 반대로
And in the fourth watch of the night Jesus went unto them, walking on the sea. 마14:25
그리고 > in > 사경 > of > 밤, 예수님 > 갔다 > unto > 그들, walking > on > 바다.
And when the disciples saw him waking on the sea, they were troulbed saying it is a spirit, and they cried out for fear. 마14:26
그리고 > when > 제자들 > 보았다 > 그 > walking > on > 바다, 그들 > 였다 > 불안해하다 > saying > 그것 > 이다 > 영 > 그리고 > 그들 > 소리쳤다 > 밖으로 > 목표로 하는 이유는 > 두려움
in 안에 있고 둘러싸고 있는 것은
of 연결되어 있는 것은
toss 흔들다. 문장이 다 마무리 된 뒤에, tossed+ed(동사+ed)가 이어지면, 힘을 받는 다는 내용이고, 별렬로 문장을 늘려가는 방식이다.
on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14. 'You Raise Me Up' 당신이 > 끌어 올린다 > 나를 > 위로
When I am down and, oh my soul so weary.
그때 벌어지는 일은 > 나 > 이다 > 아래로 내려간 상태(낙담한 상태), 그리고 > 오 > my soul > 그처럼 > 쇠잔하다
when troubles come and my heart burdened be.
그때 벌어지는 일은 > 근심들이 > 오다 > 그리고 > 내 마음은 > 짐이 지워지다
Then, I am still and wait here in the silence
그리고 나서, 나는 > 있는데 > 가만히 있는 상태이다 > 그리고 > 기다린다 > 여기서 > 둘러싼 것은 > 침묵
until you come and sit awhile with me
그렇게 계속 되다가 일어난 일이 > 당신이 > 오다 > 그리고 > 앉다 > 한동안 > 함께 하는 것은 > 나
You raise me up, so I can stand on mountains.
당신 > 끌어 올리다 > 나를 > 위로, > 그래서 > 나는 > 가능하다 > 서는 것이 > 면으로 접하는 것은 > 산들
You raise me up to walk on stormy seas.
당신 > 끌어 올리다 > 나를 > 위로, > 나아가서 > 걷게 되다 >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 폭푸이 치는 바다들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나는 > 이다 > 강하다 > 그때 벌어지는 일은 > 나는 > 이다 > 면으로 접하는 대상은 > 당신의 어깨들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an be.
당신 > 끌어올리다 > 나를 > 위로 > 나아가 만나는 대상은( 이룬 일은 ) > 더 많은 것들 > 비교 대상은 > 내가 > 가능하여 > 되는 바
You raise me up, so I can stand on mountains.
You raise me up to walk on stormy seas.
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rlders.
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na be.
이 모든 학습법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영어는 주어에서부터 순서대로 움직이는 동영상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