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안티포은 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을 자기문하로 데리고 가려고 생각하여 그에게로와서 일동이있는 앞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소크라테스, 나는 철학자(애지자)는 행복해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네. 그런데 자네를 보면, 바로 애지자 때문에 정반대의 결과를 얻고있는 것 같네. 
여하튼 자네는 노예일지라도 주인에게 이러한 취급을 받으면 도망하고 말 것 같은 생활을 하고 있네. 음식은 더 이상 할 수없을 만큼 검소하고, 의복은 단지 검소할 뿐만이 아니라 여름이나 겨울이나 단벌 신세로 신발 내의 없이 지내고 있네. 그리고 또 돈이란 받아서 기쁘고, 또 받으면 한층  생활이 넉넉해지는 법인데, 자네는 돈도 받지않네. 여하튼 다른 선생들은 자기의 제자를 자신의 모방자로 만들어 내는데, 자네의 경우를 볼 것 같으면, 제자들에게 불행을 가르치는 선생이라고 생각하게 하네.''

그러자 소크라테스는 이 말에 답해서 말하였다. 
''안티폰, 자네는 내가 대단히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 모양이군. 사실 옷차림으로 보면 , 나와 같은 생활을 할 바에는 차라리 죽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네. 그러면 자네가 나의 생활의 어디가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둘이서 생각해 보세. 돈을 받은 사람들은 돈을 받은 이상 싫어도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나는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싫은 자에게 가르칠 필요가 없단 말일세. 
자네가 내 식사를 조악하다고 하는 것은, 자네가 먹는 것보다 건강상 못 하고 영양이 못 한 것을 먹고 있기 때문인가, 그렇지 않으면 내 식료품은 자네 것보다 가지 수가 적고 값도 비싸며 쉽사리 손에 넣기 어럽기 때문이란 말인가? 음식을 정말 먹을 줄 아는 사람은 진미가효과 필요없고, 정말 맛이 있게 마시는 자는 남의 진귀한 술을 욕심 낼 필요가 조금도 없다는 것을 모르는가?

자네도 알다시피 옷이란 더위와 추위를 막기 위해 갈아입는 것이고, 신발은 발을 다쳐 보행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신는 것일세. 그런데 자네는 언제 내가 추워서 집 안에 틀어박혔고, 더위를 피해 적이와 나무 그늘을 다퉜으며, 또한 발이 아파서 마음대로 걸어가지 못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태생이 극히 허약한 신체의 소유자도 단련하면, 단련을 게을리하는 튼튼한 자보다도 강해지고 훨씬 어려움을 용이하게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자네는 모르는가? 나는 언제 어느 때 어떠한 필요가 생길지라도 모두 이러한 어려움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자네는 모르는가? 

식욕인 졸음이나 환락의 노예가 되는 것을 피하는 데, 이것보다 더 즐거운 일이 있고 더 좋은 묘약이 있다고 자네는 생각하는가? 그것은 이를 절제하고 있는 동안만 즐거운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영영원히 쓸모있을 것이라는 희망을줌으로써 더욱 즐거움이 되는 것일세. 또한 자네가 잘 알고 있는 일이지만, 아무 일도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자에게는 즐거움이란 없네. 이에 반해서, 농경이나 배 장사나, 그밖에 자기가 어떤 일이라도 훌륭하게 번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훌륭하게 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마음으로부터 즐거운 법일세. 

그렇다면 이러한 모든 것으로 해서 자신도 전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친구도 점점 좋은 사람으로 만들면서 교제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 더 즐거운 일이 또 있을 수 있다고 자네는 생각하는가? 그리고 또 친구 혹은 국가를 구원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 지금 나처럼 살고 있는 사람과 자네가 행복하다고 판단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 중 어느 쪽이 이에 응할 여유를 다 보유하고 있겠는가? 비싼 식료품이 없으면 살 수 없는자와 있는 것으로 때우는 자중 어느 쪽이 전쟁터에서 간난을 더 쉽게 견딜 수 있겠는가? 쉽사리 손에 넣을 수 없는 물건을 욕심 내는 자와 손에 잡히는 대로 생활할 수 있는 자가 포위당했을 때 어느 쪽이 먼저 항복하겠는가? 안티폰, 자네는 행복이란 사치와 호사인 줄 알고 있는 모양이네. 

나는 욕심이 없으면 신과 똑같다고 생각하네. 그리고 욕심을 내는 것이 최소한으로 적을 경우가 신에 가까운 법이네. 그리고 신과 같은 것은 최대의 선이지만 신에 가까운 것은 최대의 선에 가장 갂운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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