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안티포은 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을 자기문하로 데리고 가려고 생각하여 그에게로와서 일동이있는 앞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소크라테스, 나는 철학자(애지자)는 행복해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네. 그런데 자네를 보면, 바로 애지자 때문에 정반대의 결과를 얻고있는 것 같네.
여하튼 자네는 노예일지라도 주인에게 이러한 취급을 받으면 도망하고 말 것 같은 생활을 하고 있네. 음식은 더 이상 할 수없을 만큼 검소하고, 의복은 단지 검소할 뿐만이 아니라 여름이나 겨울이나 단벌 신세로 신발 내의 없이 지내고 있네. 그리고 또 돈이란 받아서 기쁘고, 또 받으면 한층 생활이 넉넉해지는 법인데, 자네는 돈도 받지않네. 여하튼 다른 선생들은 자기의 제자를 자신의 모방자로 만들어 내는데, 자네의 경우를 볼 것 같으면, 제자들에게 불행을 가르치는 선생이라고 생각하게 하네.''
그러자 소크라테스는 이 말에 답해서 말하였다.
''안티폰, 자네는 내가 대단히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 모양이군. 사실 옷차림으로 보면 , 나와 같은 생활을 할 바에는 차라리 죽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네. 그러면 자네가 나의 생활의 어디가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둘이서 생각해 보세. 돈을 받은 사람들은 돈을 받은 이상 싫어도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나는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싫은 자에게 가르칠 필요가 없단 말일세.
자네가 내 식사를 조악하다고 하는 것은, 자네가 먹는 것보다 건강상 못 하고 영양이 못 한 것을 먹고 있기 때문인가, 그렇지 않으면 내 식료품은 자네 것보다 가지 수가 적고 값도 비싸며 쉽사리 손에 넣기 어럽기 때문이란 말인가? 음식을 정말 먹을 줄 아는 사람은 진미가효과 필요없고, 정말 맛이 있게 마시는 자는 남의 진귀한 술을 욕심 낼 필요가 조금도 없다는 것을 모르는가?
자네도 알다시피 옷이란 더위와 추위를 막기 위해 갈아입는 것이고, 신발은 발을 다쳐 보행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신는 것일세. 그런데 자네는 언제 내가 추워서 집 안에 틀어박혔고, 더위를 피해 적이와 나무 그늘을 다퉜으며, 또한 발이 아파서 마음대로 걸어가지 못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태생이 극히 허약한 신체의 소유자도 단련하면, 단련을 게을리하는 튼튼한 자보다도 강해지고 훨씬 어려움을 용이하게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자네는 모르는가? 나는 언제 어느 때 어떠한 필요가 생길지라도 모두 이러한 어려움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자네는 모르는가?
식욕인 졸음이나 환락의 노예가 되는 것을 피하는 데, 이것보다 더 즐거운 일이 있고 더 좋은 묘약이 있다고 자네는 생각하는가? 그것은 이를 절제하고 있는 동안만 즐거운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영영원히 쓸모있을 것이라는 희망을줌으로써 더욱 즐거움이 되는 것일세. 또한 자네가 잘 알고 있는 일이지만, 아무 일도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자에게는 즐거움이란 없네. 이에 반해서, 농경이나 배 장사나, 그밖에 자기가 어떤 일이라도 훌륭하게 번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훌륭하게 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마음으로부터 즐거운 법일세.
그렇다면 이러한 모든 것으로 해서 자신도 전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친구도 점점 좋은 사람으로 만들면서 교제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 더 즐거운 일이 또 있을 수 있다고 자네는 생각하는가? 그리고 또 친구 혹은 국가를 구원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 지금 나처럼 살고 있는 사람과 자네가 행복하다고 판단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 중 어느 쪽이 이에 응할 여유를 다 보유하고 있겠는가? 비싼 식료품이 없으면 살 수 없는자와 있는 것으로 때우는 자중 어느 쪽이 전쟁터에서 간난을 더 쉽게 견딜 수 있겠는가? 쉽사리 손에 넣을 수 없는 물건을 욕심 내는 자와 손에 잡히는 대로 생활할 수 있는 자가 포위당했을 때 어느 쪽이 먼저 항복하겠는가? 안티폰, 자네는 행복이란 사치와 호사인 줄 알고 있는 모양이네.
나는 욕심이 없으면 신과 똑같다고 생각하네. 그리고 욕심을 내는 것이 최소한으로 적을 경우가 신에 가까운 법이네. 그리고 신과 같은 것은 최대의 선이지만 신에 가까운 것은 최대의 선에 가장 갂운 것이네.''
''소크라테스, 나는 철학자(애지자)는 행복해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네. 그런데 자네를 보면, 바로 애지자 때문에 정반대의 결과를 얻고있는 것 같네.
여하튼 자네는 노예일지라도 주인에게 이러한 취급을 받으면 도망하고 말 것 같은 생활을 하고 있네. 음식은 더 이상 할 수없을 만큼 검소하고, 의복은 단지 검소할 뿐만이 아니라 여름이나 겨울이나 단벌 신세로 신발 내의 없이 지내고 있네. 그리고 또 돈이란 받아서 기쁘고, 또 받으면 한층 생활이 넉넉해지는 법인데, 자네는 돈도 받지않네. 여하튼 다른 선생들은 자기의 제자를 자신의 모방자로 만들어 내는데, 자네의 경우를 볼 것 같으면, 제자들에게 불행을 가르치는 선생이라고 생각하게 하네.''
그러자 소크라테스는 이 말에 답해서 말하였다.
''안티폰, 자네는 내가 대단히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 모양이군. 사실 옷차림으로 보면 , 나와 같은 생활을 할 바에는 차라리 죽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네. 그러면 자네가 나의 생활의 어디가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둘이서 생각해 보세. 돈을 받은 사람들은 돈을 받은 이상 싫어도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나는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싫은 자에게 가르칠 필요가 없단 말일세.
자네가 내 식사를 조악하다고 하는 것은, 자네가 먹는 것보다 건강상 못 하고 영양이 못 한 것을 먹고 있기 때문인가, 그렇지 않으면 내 식료품은 자네 것보다 가지 수가 적고 값도 비싸며 쉽사리 손에 넣기 어럽기 때문이란 말인가? 음식을 정말 먹을 줄 아는 사람은 진미가효과 필요없고, 정말 맛이 있게 마시는 자는 남의 진귀한 술을 욕심 낼 필요가 조금도 없다는 것을 모르는가?
자네도 알다시피 옷이란 더위와 추위를 막기 위해 갈아입는 것이고, 신발은 발을 다쳐 보행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신는 것일세. 그런데 자네는 언제 내가 추워서 집 안에 틀어박혔고, 더위를 피해 적이와 나무 그늘을 다퉜으며, 또한 발이 아파서 마음대로 걸어가지 못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태생이 극히 허약한 신체의 소유자도 단련하면, 단련을 게을리하는 튼튼한 자보다도 강해지고 훨씬 어려움을 용이하게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자네는 모르는가? 나는 언제 어느 때 어떠한 필요가 생길지라도 모두 이러한 어려움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자네는 모르는가?
식욕인 졸음이나 환락의 노예가 되는 것을 피하는 데, 이것보다 더 즐거운 일이 있고 더 좋은 묘약이 있다고 자네는 생각하는가? 그것은 이를 절제하고 있는 동안만 즐거운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영영원히 쓸모있을 것이라는 희망을줌으로써 더욱 즐거움이 되는 것일세. 또한 자네가 잘 알고 있는 일이지만, 아무 일도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자에게는 즐거움이란 없네. 이에 반해서, 농경이나 배 장사나, 그밖에 자기가 어떤 일이라도 훌륭하게 번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훌륭하게 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마음으로부터 즐거운 법일세.
그렇다면 이러한 모든 것으로 해서 자신도 전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친구도 점점 좋은 사람으로 만들면서 교제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 더 즐거운 일이 또 있을 수 있다고 자네는 생각하는가? 그리고 또 친구 혹은 국가를 구원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 지금 나처럼 살고 있는 사람과 자네가 행복하다고 판단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 중 어느 쪽이 이에 응할 여유를 다 보유하고 있겠는가? 비싼 식료품이 없으면 살 수 없는자와 있는 것으로 때우는 자중 어느 쪽이 전쟁터에서 간난을 더 쉽게 견딜 수 있겠는가? 쉽사리 손에 넣을 수 없는 물건을 욕심 내는 자와 손에 잡히는 대로 생활할 수 있는 자가 포위당했을 때 어느 쪽이 먼저 항복하겠는가? 안티폰, 자네는 행복이란 사치와 호사인 줄 알고 있는 모양이네.
나는 욕심이 없으면 신과 똑같다고 생각하네. 그리고 욕심을 내는 것이 최소한으로 적을 경우가 신에 가까운 법이네. 그리고 신과 같은 것은 최대의 선이지만 신에 가까운 것은 최대의 선에 가장 갂운 것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