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우측 팔과 우측 목과 머리의 통증이 있다.

ㅇㅇㅇ(여 67)

병력

골다공증이 있어 약을 복용중이고, 축농증이 있으며 다른 특이 질환은 없다고 하였다.

2003. 7. 24

우측 팔과 목, 머리의 통증이 있고 눈이 아프고 뒷목이 당긴다고 하였다. 눈이 침침해 잘 보이지 않는데 병원에서 백내장이 있다고 하였다. 체격은 약간 비만하고 피부는 하얀 편이며 광택이 있었다. 우상복부의 경결과 배대가 있으며 등의 우간유, 담유 부위의 붓기가 있었다. 우상복부와 중완 부위에 동계가 약간 있었다. 맥은 약간 빠르게 느껴졌으나 긴장한 때문인듯 하였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추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삼음교 음릉천 사백 찬죽

뜸: 무극보양뜸 간유 우담유 격유 신유 요양관 우천종 우천료 우양문 전중 우불용

 

 

2-8. 좌측 내사시가 있고 가슴이 자주 답답하다.

ㅇㅇㅇ(남 69)

병력

2년 전부터 서서히 사시가 발생하였는데 여러 치료에 효과를 못 봤다고 하였다. 1년 전부터 고혈압으로 약을 복용중이고 한의원에서 처방한 해울탕을 복용중이라고 하였다.

2003. 9. 14

좌측 내사시가 있고 좌측 눈에 눈꼽이 많이 낀다고 하였다. 처음 증상 발현 시에 복시 증상이 있다가 사라졌었고 좌측 시력이 약하며 가슴의 답답함을 자주 느낀다고 하였다. 대화시나 전화통화시 상대가 말을 이해 못하는 느낌이 있을 때 답답하고 화가 난다고 하였다.

비만한 체격에 피부는 하얀 편이고 얼굴은 약간 붉으며 목소리가 크고 괄괄하였다. 과거에 술을 많이 먹었으나 현재는 술을 먹지 않는다고 하였다. 맥은 비교적 순조로우며 다은 증상은 없다고 하였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추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정명 승읍 사죽공 인당 비중격 천돌

뜸: 무극보양뜸 거궐 신유 간유 요양관

 

 

2-9. 헛배가 부르고 항상 머리가 아프고 머리끝에서 열이 난다.

ㅇㅇㅇ(남 42)

병력

15살에 십이지장 천공 수술을 하였고, 7년 전부터 간질 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2003. 9. 14

헛배가 부르고 항상 머리가 아프고 머리끝에서 열이 난다고 하였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직상 상사에게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견갑골 하부와 상부 승모근의 통증이 심해지면서 증상이 악화되어 약 1초씩 깜빡 정신을 잃는 증상이 있다고 하였다. 검사에서 특이 소견은 없었다. 증상이 경련성질환과 흡사하여 간질 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가슴이 답답하여 한숨을 자주 쉬며 치료 중에도 계속해서 심호흡(기공을 오랫동안 하였다고 함)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체격은 정상이고 피부는 연황색이었다. 맥은 비교적 순조로웠다.

구당 말씀

정신을 깜빡 잃는다는 것은 혼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간의 이상이 있을때 올 수 있는 증상이다. 이런 증상에는 간유에 뜸을 해야 한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추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견우 전견우 후견우

뜸: 무극보양뜸 간유 신유 신회 전정 거궐 좌양문 우활육문

 

고찰- 두통

1. 구당치료

이 환자는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두통을 느껴왔다. 할 수 있는 검사를 다 했지만 두통의 원인을 찾을 수 없었고 간혹 깜빡 정신을 잃는 증상이 간질과 비슷하다하여 간질 약을 먹고 있었다. 원인을 알지 못하는 일차성 두통에 간질약이나 항우울제 등이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으나 이 환자는 약을 먹어도 증상의 호전이 없었다.

모든 두통 치료에 있어서 기본은 오장육부의 평을 찾는 것이다. 기가 위로 치고 올라가 뇌로 상충하는 것을 막아야 하며 뇌의 기능이 잘 될 수 있도록 뇌로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야 한다.

치료는 무극보양뜸으로 전신 기혈의 순환을 도와 장부를 평하게 하고 간신을 치료하기 위해 간유, 신유에 침뜸을 하고 위기의 상역을 막고 소화를 도와 기가 위로 쳐올라 뇌로 상충하는 것을 막기위해 좌양문, 거궐, 우활육문에 침뜸하고, 통증이 있는 백회, 신정에 침뜸을 하여 두통을 가라 앉혔다.

 

이 환자는 처음 치료를 하고 돌아간 후 다음에 와서 말할 때 무척 만족감을 보였다. 최근 몇년 동안 머리가 그렇게 가볍고 맑은 적이 없다고 하였다.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지만 많은 호전을 보여 계속 치료하면 완치 될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 외에도 다른 두통의 환자에게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동자료의 심자, 천주나 풍지의 심자, 찬죽에서 태양혈 방향으로 투자, 상인당에서 하사자, 두피의 여러 곳(주로 백회 중심의 사신총혈)을 사자하는 방법 등을 사용한다.

 

 

2-10. 살이 계속 빠져서 몸에 힘이 줄었다.

ㅇㅇㅇ(남 51)

병력

2002년 건강 검진(간 초음파, 조직검사)결과 간내 담관암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별다른 치료방법이 없다는 말을 듣고 식이요법으로 치료한 뒤 1년 동안 20kg가 빠졌으며 특별한 치료는 하지 않고 있다고 하였다.

2003. 9. 21

본인이 느끼는 특이 증상은 없고 현재 많이 불편하지는 않으나 살이 계속 빠져서 몸의 힘이 줄었다고 하였다. 마른 체격에 피부는 연황색이고 우상복부의 불편한 느낌이 있다 하며, 대변의 색깔은 이상이 없으나 대변을 보면 풀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흉7 주변에 약간의 돌출이 있어 보였다.

직장은 계속 다니고 있다. 힘이 없으며 병원에서 여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해서 우울한 표정이었다. 맥은 빠르고 긴장되어 있으며 유력하였다.

처방

침: 태충 양릉천 천추 합곡 동자료 곤륜 위중 천료 천종 풍지 천주 내관 공손

뜸: 무극보양뜸 신유 흉7오방뜸 양문 우활육문 거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