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 1권

2. 몸속 움직임(장부운동)

돌단자리 숨쉬기를 하고 나서 더욱이 몸 속의 모든 장부에 힘을 보내는 몸 움직임이 있으니 그 차례에 따라서 몸놀림이 다르다. 여기에 첫 단계 정각도 수련시에 몸 안의 움직임을 기신법이라 하니 본래는 내기전신행법이라 하는 것이나 줄여 말할때 '기신법'이라 한다.

다음으로 통기법에서 차원 높은 몸 안의 움직임이 있으니 천화법이라 한다. 이도 천신화행법을 줄여 말할때 '천화법'이라 하는 것이다.

이 모두를 숨쉬기와 맞추고 하늘의 함(기)과 조화를 이룬다는 대원을 가지고 조용히 하나하나에 정성을 들여 하면 한 만치 몸이 여물어지고 모든 위해가 사리지고 복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실행하여야 하는것이다.

세상 만사 무엇이나 정성을 들이지 않고 하면 좋은 결과 또는 좋은 열매를 구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정성을 들여 실천하면 모든 병을 물리치는 첩경은 말할 나위도 없고 스스로 감탄하고 행복을 찾아 기쁨의 희열을 안고 스스로 하늘(대자연)과 조상(선령)에 감사를 느끼고 매사에 빈틈없는 참사람이 될 것을 의심치 않는다.

 

(1) 기신법

준비자세

발은 11자가 되게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손은 가슴부위에서 그림과 같이 교차하고 척추와 목 머리 등은 반듯하게 하고 눈은 정면을 바라보고 입은 다물고 선다.

이러한 자세는 기신법의 모든 동작이 끝나면 항시 그대로 하여야 되는 동작임도 명심하여야 한다. 그리고 다음의 동작이 무엇이라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어야 되는 것이다.

 

1.

하늘: 홀매(음수)

몸속: 콩팥(신장)

 

동작설명: 천천히 준비자세에서 왼발을 앞으로 자기 몸에 맞추어 떼어놓고 뒤의 오른 발가락 바닥에 대고 눌림의 자극의 받게 하고 양손 손바닥으로 바닥을 누르듯이 하되 낮추어 돌단숨을 마시고 멈추어 신장에 기를 보낸다는 생각을 하고 낮춘다음 일어서며 숨을 내쉰다.

효과: 음좌족과 음신에 유기 시키므로 콩팥과 그에 부속된 기관이 강화되고 좋아진다.

 

2.

하늘: 올매(양수)

몸속: 오줌통(방광)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자기몸에 맞게 떼어놓고 뒤의 왼발 발가락을 바닥에 눌림의 작극이 가도록 하고 양손 손바닥으로 바닥을 누르듯이 하여야 되며 너무 오르거나 내려도 안되고 숨을 마시고 서서히 낮추어야 한다.

일어서면서 숨을 내쉬고 원위치에서 숨을 고르고 쉬고 다시 준비자세를 취하여 서 있어야 되는 것이다.

효과: 양우족과 양의 방광에 유기시키므로 오줌통과 이에 부속된 기관이 튼튼하여지고 좋아지는 동작이다.

 

3.

하늘: 홀묘(음화)

몸속: 염통(심장)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왼발을 좌측으로 멀리 내딛고 상체를 오른쪽으로 멀리 젖히되 왼발 배 머리가 일직선이 되게 하고 양손은 그림과 같이 왼발쪽으로 뻗어 양손바닥이 서로 마주 보게 하고 숨을 마시어 멈추고 심장에 의식을 집중하여 유기시키고 있다가 원위치로 일어서며 숨을 내쉰다.

일어서서 역시 편안한 숨쉬기를 하고 다시 준비자세를 취하고 있어야 된다. 이때에 어지럽거나 숨이 차면 잠시 쉬었다 하여야지 무리하게하면 오히려 몸에 해롭다는 것도 명심하여 실행하여야 되는 것이다.

 

4.

하늘: 올묘(양화)

몸속: 작은창자(소장)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오른발을 우측으로 멀리 내딛고 상체를 왼쪽으로 멀리 젖히되 오른발 배 머리가 일직선이 되게 하고 양손 그림과 같이 양손 바닥이 서로 마주 보게 하고 숨을 마시고 멈추고 소장에 의식을 집중하여 유기시키고 있다가 천천히 일어나며 숨을 내쉰다.

효과: 양의 신부(몸신,부분부)와 양의 소장에 유기시키므로 자은 창자와 그에 부속된 기관이 강화되고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동작이다.

 

5.

하늘: 홀남(음목)

몸속: 간(간장)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왼잘 앞으로 내딛고 오른발은 무릎굽혀 바닥에 대고 왼발 무릎 굽혀 세우고 돌단 깊숙이 숨을 마시고 멈추되 양손은 무거운 물체를 드는 듯이 아래서부터 팔굽굽혀 옆구리에 대고 그림고 같이 하여 간장에대 유기시킨다는 생각을 하고 하여야 되며 일어서면서 숨을 내쉰다.

효과: 음의 좌족과 음의 간장 유기로 간장과 그에 부속된 기관이 튼튼하여 지고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동작인 것이다.

 

6.

하늘: 올남

몸속: 쓸개(담)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오른 발 앞으로 내딛고 양무릎 굽히되 오른발 세우고 왼발 바닥에 대고 돌단 숨을 마시고 멈추어 담부에 유기시킨다는 생각을 하고 양손은 무거운 물체를 드는 듯이 천천히 손바닥을 하늘을 향하게 하고 그림과 같은 높이로 올린다.

효과: 양의 우족과 양의 담부에 유기로 쓸개와 그에 부속된 기관이 튼튼하고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동작이다.

 

7.

하늘: 홀단(음금)

몸속: 허파(폐장)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왼발을 좌측으로 내딛고 오른발 무릎을 바짝 굽히고 상체를 왼발 방향으로 바짝 숙이며 양손도 따라서 그림과 같이 양손바닥 서로 마주 보게하고 돌단자리 숨을 마시고 멈추어 폐장에 기를 보낸다는 생각을 하고 그림과 같이 동작을 취한 다음 일어서며 숨을 내쉰다.

효과: 음의 좌족과 음의 폐장 유기로 허파와 그에 보속된 기관이 강화되며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좋은 동작이다.

 

 

8.

하늘: 올단(양금)

몸속: 큰창자(대장)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오른발을 우측으로 내딛고 왼발 무릎 바짝 굽히고 상체를 오른발 방향으로 바짝 숙이고 양손 따라서 그림과 같이 양손바닥 서로 마주 보게 하고 돌단자리 숨을 마시고 멈추어 대장에 기를 집중적으로 보낸다는 생각을 하고 그림과 같은 동작을 취하고 일어서며 숨을 내쉰다.

효과: 양의 우족과 양의 대장부 유기로 큰장자와 그에 부속된 기관이 강화되며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동작이다.

 

 

9.

하늘: 홀모(음토)

몸속: 지라(비장)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이고 오른손은 목뒤를 잡고 왼손은 뻗쳐 서서히 상체를 좌측으로 틀되 왼손도 그림과 같이 함께 하늘을 향하게 튼다. 숨은 돌단 깊숙히 마시고 멈춘 다음 비장에 기를 보낸다 생각하고 있다가 몸통을 천천히 바로 틀며 숨을 내쉬고 일어선다.

효과: 음신과 음비 유기로 지라와 그에 부속된 기관이 튼튼하고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10.

하늘: 올모(양토)

몸속: 밥통(위)

동작설명: 준비자세에서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이고 왼손 목뒤 잡고 오른손 그림과 같이 몸통 우측으로 틀 때 같이 틀고 돌단 깊숙히 숨을 마시어 멈추고 위에 기를 보낸다 생각하고 있다가 천천히 몸통 바로 틀며 숨을 내리쉬고 일어선다.

효과: 양신과 양위 유기로 밥통과 그에 부속된 기관이 튼튼하여 지는 좋은 효과가 있는 동작이다.

 

정리자세

기신법을 올바로 하면 조금만 강하게 하여도 어지러운 증세가 있으므로 한 동작이 끝나면 반드시 숨쉬기를 편안히 해 주고 편안한 상태에서 숨이 차지 않고 고르며 동작에 지장이 없다고 느낄 때 다음 동작에 임해야 되는 것인데 암이 하니 나도 되겠지 하는 생각은 절대 말아야 되는 것이다.

+ Recent posts